당신이 모르는 자바스크립트의 메모리 누수의 비밀


원문 : https://javascript.plainenglish.io/these-5-bad-javascript-practices-will-lead-to-memory-leaks-and-break-your-program-9cf692303043

https://miro.medium.com/max/3840/1*a42CVhjcsjI4utFT5gLeJg.png

크롬 개발자도구로 하는 디버깅과 해결책을 찾아서!

인터뷰하는 동안 다음과 같은 질문을 받아 본 적이 있는가? 웹 페이지가 멈추는 경우, 원인이 뭐라고 생각하는가? 원인을 찾아서 해결할 방법이 없을까?

이 질문은 난도가 있는 질문으로 페이지 성능 최적화 문제와 많이 연결된다. 필자는 면접 때 이 질문에 어떻게 대답했는지 아직도 기억이 난다.

  1. 먼저 네트워크 요청이 너무 많아 데이터 전송 속도가 느려지는지 확인한다. 이 문제는 캐싱으로 최적화할 수 있다.
  2. 특정 리소스의 번들이 너무 클 수 있음으로, 해당 번들을 분할 할 수 있다.
  3. 많은 루프로 인해 메인 스레드를 오래 점유하고 있지는 않은지 자바스크립트 코드를 검토한다.
  4. 브라우저가 특정 프레임에 너무 많은 것을 렌더링한 것일 수 있다.
  5. 페이지 렌더링 프로세스 중에서 너무 많은 리플로우와 리페인트가 일어난다.
  6. 잘 모르겠다.

후에 필자는 메모리 누수가 페이지 로딩 속도 문제의 원인이라는 것을 알게 되었다. 이 글에서는 필자는 당신과 이 주제로 논의할 것이다.

메모리 누수란?

메모리 누수는 부주의 또는 일부 프로그램 오류로 인해 더 사용되지 않는 메모리를 해제하지 못하는 것이다. 간단히, 어떤 변수가 100M의 메모리를 점유한다고 할 때, 이 변수가 사용되지 않더라도 수동 또는 자동으로 해제되지 않아 계속 메모리를 점유하는 것을 말한다.

스택 메모리와 힙 메모리

자바스크립트 메모리는 단순 변수에 사용되는 스택 메모리와 복잡한 객체에 사용되는 힙 메모리로 구분된다.

  • 단순 변수들은 원시타입이라고 불리며, String, Number, Boolean, Null, Undefined, Symbol, Bigint 등이 있다.
  • 복잡한 객체는 참조 데이터 타입이라고 불리며, Object, Array, Function 등이 있다.

자바스크립트의 가비지 컬렉션

앞서 말한 메모리 누수의 정의에 따르면, 변수 또는 데이터가 더 필요하지 않을 때 이들은 가비지 변수 또는 가비지 데이터가 된다. 만약 그런 데이터가 메모리에 계속 쌓인다면, 결국에는 메모리 사용량을 초과하게 될 것이다. 이 시점에서 가비지 데이터를 정리 해야 한다. 이제 가비지 컬렉션 메커니즘의 개념을 소개하겠다.

가비지 컬렉션 메커니즘은 수동과 자동 두 가지 범주로 나뉜다.

C와 C++는 수동 정리 메커니즘을 사용한다. 즉, 개발자는 변수를 위해 특정 양의 메모리를 할당받고 필요가 없어지면 수동으로 해당 메모리를 비워주어야 한다. 반면, 자바스크립트는 자동 정리 메커니즘을 사용한다. 즉, 모든 것을 자동으로 처리되기 때문에 우리는 얼마나 많은 메모리를 할당하고 비우든지 간에 신경 쓸 필요가 없다. 하지만 그렇다고 메모리 관리에 신경 쓸 필요가 없다는 의미는 아니다! 그렇지 않으면 이 기사에서 설명한 대로 메모리 누수가 발생하지 않았을 것이다.

다음으로 자바스크립트 가비지 컬렉션 메커니즘을 살펴보자.

일반적으로 전역 변수는 자동으로 정리되지 않는다. 그래서 우리는 로컬 스코프 메모리 수집에 초점을 맞출 것이다.

다음은 예제 코드다.

function fn1 () {
    let a = {
        name: 'bytefish'
    }

    let b = 3

    function fn2() {
        let c = [1, 2, 3]
    }

    fn2()

    return a
}
let res = fn1()

위 코드의 호출 스택은 아래 그림과 같다.

https://miro.medium.com/max/3600/1*czMCrgKKuV2FL6lhrcs9dg.png

그림의 왼쪽은 스택 영역으로 실행 컨텍스트와 원시 타입의 데이터를 저장하는 데 사용되고 오른편은 힙 영역으로 객체를 저장하는 데 사용된다.

fn2()가 실행될 때, 콜 스택 안 실행 컨텍스트는 위에서부터 아래로 다음과 같이 존재한다. fn2 함수 실행 컨텍스트 => fn1함수 실행 컨텍스트 => 전역 실행 컨텍스트.

함수 fn2가 실행을 완료할 때, 화살표가 아래로 이동하며 fn2 실행 컨텍스트를 종료하게 된다. 그럼 아래 그림과 같이 fn2 실행 컨텍스트가 지워지고 스택 메모리 공간이 해제된다.

https://miro.medium.com/max/3600/1*TYNSLtfZsaukaX9j3QMIuw.png

함수 fn1의 실행이 완료된 후 fn1 실행 컨텍스트를 종료할 때, 화살표가 다시 아래로 이동하며 fn1 실행 컨텍스트가 지워지고 해당 스택 메모리 공간이 해제된다.

https://miro.medium.com/max/3600/1*m9DRb1lMevLouoD60dc9bA.png

이 시점에서 우리 프로그램은 전역 실행 컨텍스트에 있다.

자바스크립트 가비지 컬렉션은 가끔 호출 스택을 탐색하고 가비지를 수집한다. 이 시점에서 가비지 수집 메커니즘이 수행된다고 가정하자. 가비지 수집기가 호출 스택을 순회할 때 변수 bc가 사용되지 않음을 발견하여 가비지 데이터임을 확인하고 표시한다. fn1 함수는 실행 후 변수 a를 반환하고 전역 변수 res에 저장하므로 활성 데이터로 식별되고 그에 따라 표시한다. 유휴 시간에 가비지 데이터로 표시된 모든 변수는 그림과 같이 해당 메모리를 해제하기 위해 지워진다.

https://miro.medium.com/max/3600/1*cg4u6y72KeQkKVMvjz47Ew.png

지금까지의 설명을 정리하면 다음과 같다.

  1. 자바스크립트의 가비지 수집기 메커니즘은 자동으로 실행되고 태그는 가비지 데이터를 식별하고 정리하는 데 사용된다.
  2. 로컬 스코프를 떠난 후 해당 스코프의 변수가 외부 스코프에서 참조되지 않으면 나중에 지워진다.

크롬 개발자도구로 메모리 사용량 관찰하기

크롬 DevTools의 성능 및 메모리 패널을 사용하여 자바스크립트 애플리케이션의 메모리 사용량을 관찰할 수 있음으로 메모리 관리 메커니즘을 더 깊이 이해할 수 있다.

참고 : 크롬 DevTools 사용 방법을 아직 모르는 경우 이전 게시물을 확인하라.

먼저 다음 코드는 간단한 자바스크립트 프로그램이다.

<!DOCTYPE html>
<html>
  <body>
    <button onclick="myClick()">execute fn1</button>
    <script>
      function fn1() {
        let a = new Array(10000);
        return a;
      }

      let res = [];

      function myClick() {
        res.push(fn1());
      }
    </script>
  </body>
</html>

이 페이지는 매우 간단하다. 페이지에는 버튼이 하나뿐이며 이 버튼을 클릭할 때마다 프로그램이 새 배열을 만들고 배열 res에 저장한다. 컴퓨터에서 이 파일을 만든 다음 파일 주소를 복사하고 Chrome 브라우저에서 파일을 열자.

https://miro.medium.com/proxy/1*ACefsXBinQCjk1rCmswdyA.png

이 단계에서 주의사항은 다음과 같다. 파일 주소를 사용하여 파일을 직접 열고 VSCode 또는 기타 IDE Live Server 기능을 사용하여 파일을 열지 않도록 하자. 후자는 파일에 핫 업데이트 코드를 삽입하여 메모리 관찰을 부정확하게 만든다. 필요한 경우 후속 테스트를 방해하지 않도록 브라우저의 확장 프로그램을 일시적으로 비활성 화해야 한다.

그러고 나서 브라우저의 개발자 도구의 Performance 패널을 연다.

https://miro.medium.com/max/6152/1*91-UsL6mBitEVSkrudkxAg.png

이 패널은 많은 기능을 가지고 있다. 상단의 회색 동그라미 버튼은 프로그램의 메모리 사용량을 기록한다. 동그라미 버튼을 클릭해서 기록해보고 반복적으로 fn1함수를 실행 시켜 보자.

https://miro.medium.com/max/3226/1*RwyfeOezhcUpOyORam_NLA.gif

결과는 다음과 같다.

https://miro.medium.com/max/4516/1*vCorv_MhGep1ATmm8o19Rw.png

라인 차트 아래쪽은 힙 메모리 사용량을 뜻한다. 버튼을 클릭하는 동안 fn1 함수가 새로운 객체를 생성하고 그 객체가 res 배열에 저장된다. 그리고 가비지 컬렉터가 수거하지 못해 때문에 힙 메모리 사용량이 증가한다.

라인 차트가 콜백을 보이지 않고 계속 상승하는 추세일 경우, 프로그램은 메모리를 지속해서 소비하며 프로그램에서 메모리 누수가 발생할 가능성이 크다.

메모리 패널

메모리 패널에서는 메모리 사용량을 실시간으로 확인 할 수 있다.

https://miro.medium.com/max/3200/1*ECWOmph2dNTo9QhpVwxacw.png

사용하는 모습은 다음과 같다.

https://miro.medium.com/max/3216/1*taXVc5W9Crq918hcDCv69Q.gif

기록을 시작한 후에 오른쪽으로 파란색 히스토그램이 생성되는 것을 볼 수 있다. 이 히스토그램은 시간순으로 현재 메모리의 양을 보여준다. 또한 미디움 홈페이지를 열고 같은 방식으로 히스토그램을 기록 할 수 있다.

https://miro.medium.com/max/3216/1*iamQ_W-LsG0FmzKhYEMpGQ.gif

파란색이 올라왔다 내려가는 바 그래프와 회색 그래프를 볼 수 있다. 회색 그래프는 이전에 메모리 공간을 차지했었지만 지금은 삭제되고 해제되었다는 것을 나타낸다.

메모리 누수 예제들

그래서 어떤 상황들에서 메모리 누수가 발생이 될까? 다음은 공통적인 사례들이다.

  • 클로저의 잘못된 사용
  • 의도치않게 생성된 전역 변수
  • 분리된 DOM 노드
  • 콘솔 출력
  • 해제하지 않은 타이머

각 시나리오를 진행하면서 이전 설명했던 크롬 개발자도구로 문제점을 살펴보자.

1. 클로저의 잘못된 사용

이 글 처음에 언급했던 예제에서 fn1함수 실행 컨텍스트가 종료된 후, 컨텍스트 안에 있는 변수 a는 가비지 데이터로써 수거되었을 것이지만 fn1함수가 결국 변수 a를 반환하고 전역변수 res에 할당함으로써 res는 변수 a의 값을 참조하게 되었다. 그래서 변수 a의 값은 사용 중이라는 표식을 갖게 되고 메모리를 차지하게 된다. 후에 res 변수를 사용하지 않는다고 가정할 때, 이 클로저 사용법은 적절하지가 않다.

퍼포먼스 탭과 메모리 탭을 사용해서 클로저가 메모리 누수에 원인이 되는 것을 보자. 메모리 누수 결과를 더 잘 보기 위해서 이 글의 처음 예제를 약간만 변경하자.

예제 코드는 다음과 같다.

<!DOCTYPE html>
<html>
  <body>
    <button onclick="myClick()">execute fn1</button>
    <script>
      function fn1() {
        let a = new Array(10000);

        let b = 3;

        function fn2() {
          let c = [1, 2, 3];
        }

        fn2();

        return a;
      }

      let res = [];

      function myClick() {
        res.push(fn1());
      }
    </script>
  </body>
</html>

페이지에 버튼을 하나 생성했고 버튼을 클릭할 때마다 전역변수 res 변수에 fn1함수가 반환하는 값을 담을 것이다. 그다음 퍼포먼스 탭에서 메모리 곡선을 기록하자.

  • 먼저 회색 버튼을 눌러 메모리를 기록하자.
  • 그 다음 메모리 기본 라인을 안정적으로 초기화 하기 위해 수동으로 가비지 컬렉터를 수행한다.
  • 그 후에 fn1함수를 몇번 클릭한다.
  • 마지막으로 가비지 컬렉터를 수행한다.

https://miro.medium.com/max/3198/1*qm-_3JgDFB1BdO2zywv1pQ.gif

결과는 다음과 같다.

https://miro.medium.com/max/4548/1*028NLK7vuCBsa_wT7XcoPw.png

fn1함수를 실행한 후에 힙 메모리 공간이 증가하고 전체 그래프 곡선이 단계별로 증가하는 결과를 볼 수 있다. 마지막 메모리 해제 직전에 기본 메모리 곡선보다도 높은 곡선이 있는데, 이 지점에 프로그램의 콘텐츠 누수가 있을 수 있다는 걸 알 수 있다.

메모리 누수가 있는 것으로 파악된 경우 메모리 패널을 사용하여 문제를 보다 명확하게 식별하고 찾을 수 있다.

https://miro.medium.com/max/3200/1*ECWOmph2dNTo9QhpVwxacw.png

https://miro.medium.com/max/3192/1*ZGVqWn8lO_SvpWilMtJzPw.gif

버튼을 클릭할 때마다 파란색 막대가 동적 메모리 할당 그래프에 나타난다. 그 후에 가비지 컬렉터를 실행시켜도 파란색 바가 회색 바로 변하지 않는다. 이것은 할당된 메모리가 해제되지 않았음을 나타낸다.

힙 스냅숏을 사용해서 메모리 누수의 원인인 함수를 발견할 수 있다.

https://miro.medium.com/max/2266/1*Z1npqYizSrX09peWMh1H0w.gif

파란색 막대로 커서를 이동하면 해당 시간에 객체가 생성되었다는걸 볼 수 있다. 어떤 함수가 이 객체를 생성했는지 확인하기 위해서 그 객체를 클릭해 볼 수 있다. 그 함수가 메모리 누수의 범인이 된다.

2. 의도치않게 생성된 전역 변수

필자는 이 글 처음에 전역 변수가 일반적으로 가비지 컬렉터에 의해서 수집되지 않는다고 언급했었다. 만약 필요하지 않다면 가능한 한 적게 전역 변수를 사용해야 한다. 개발자들은 가끔 의도치 않게 전역 변수를 생성하곤 한다. 예를 들면 선언 없이 변수에 할당한다면 그 변수는 전역에 생성되는 원인이 된다.

다음 예제 코드를 보자.

function fn1() {
   // `name` is not declared
   name = new Array(99999999)
}
fn1()

이 경우에 변수 name은 자동으로 전역에 생성되고 큰 배열이 name에 할당된다. 이 변수 name은 전역 변수이기 때문에 메모리 공간에서 해제되지 않을 것이다.

그래서 매 코딩 시 마다 변수를 선언하기 전에 값을 할당하는 것을 조심해야 한다. 또한 strict 모드를 사용하게 되면 우리가 모르고 실수하는 것에 대해서 경고 에러를 받을 수 있다.

예제를 보자.

function fn1() {
    'use strict';
    name = new Array(99999999)
}
fn1()

3. 분리된 DOM 노드

DOM 노드를 직접 제거했다고 가정해보자. 당신은 DOM 노드의 메모리를 해제했어야 했지만 몇몇 코드는 여전히 삭제된 노드를 참조하고 있다. 그래서 메모리는 해제되지 못한다.

다음 예제를 보자.

<!DOCTYPE html>
<html lang="en">
<head>
  <meta charset="UTF-8">
  <meta http-equiv="X-UA-Compatible" content="IE=edge">
  <meta name="viewport" content="width=device-width, initial-scale=1.0">
  <title>Document</title>
</head>
<body>
  <div id="root">
    <div class="child001">I am child element</div>
    <button>remove</button>
</div>
<script>
    let btn = document.querySelector('button')
    let child001 = document.querySelector('.child001')
    let root = document.querySelector('#root')

    btn.addEventListener('click', function() {
        root.removeChild(child001)
    })

</script>

</body>
</html>

이 코드는 버튼을 클릭 후에 .child001노드를 제거한다. 클릭 후에 실제로 노드가 제거되었지만, 전역변수 child001는 아직 해당 노드를 참조하고 있다. 그래서 노드의 메모리는 해제되지 않는다.

메모리 패널에서 이것을 테스트해보자.

https://miro.medium.com/max/1400/1*46Mzf1HGjKm0TD5OsN_Wpg.png

https://miro.medium.com/max/3214/1*sDkz1BZtwR9ootKYFohvAA.gif

먼저 힙 스냅숏 기능을 사용해서 프로그램 시작했을 때 힙 메모리를 기록해 둔다. 그 후에 버튼을 클릭해 `.child001'DOM 엘리먼트를 제거하고 힙 메모리 사용량을 다시 기록한다.

만약 두 번째 스냅숏에서 detached라는 키워드로 검색했을 때, DOM 트리에서 분리된 DOM 노드가 검색이 안 되어야 하지만 제거되지 않고 검색이 되었다. 실제로 .child001 엘리먼트를 찾을 수 있었고 이 엘리먼트가 가비지 컬렉터에 의해서 수거되지 않았음을 의미한다.

이 또한 메모리 누수의 시나리오다. 해결책은 다음과 같다.

let btn = document.querySelector("button");
btn.addEventListener("click", function () {
    let child001 = document.querySelector(".child001");
    let root = document.querySelector("#root");
    root.removeChild(child001);
});

.child001노드를 참조하는 값을 콜백 함수 내부로 이동했다. 노드를 제거하고 콜백 함수 실행이 종료되고 나면, 노드의 참조 값은 자동으로 메모리 해제가 되고 더는 메모리 누수를 일으키지 않는다.

확인해보자.

https://miro.medium.com/max/3184/1*A0Yvo9tEF1-2YeYzhxUCLA.gif

두 번째 힙 스냅숏에서 더는 삭제된 엘리먼트를 찾아볼 수 없는 결과로 가비지 컬렉터가 수거했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우리는 메모리 누수 문제를 성공적으로 해결했다.

4. 콘솔 출력

콘솔 출력이 메모리 누수의 원인이 될까? 맞다. 만약 브라우저가 우리가 출력하고자 하는 객체의 정보를 저장하지 않는다면 어떻게 매시간 우리가 콘솔 탭을 열었을 때 볼 수 있을까? 다음 테스트 코드를 살펴보자.

<!DOCTYPE html>
<html lang="en">
<head>
  <meta charset="UTF-8">
  <meta http-equiv="X-UA-Compatible" content="IE=edge">
  <meta name="viewport" content="width=device-width, initial-scale=1.0">
  <title>Document</title>
</head>
<body>
  <button>btn</button>
<script>
    document.querySelector('button').addEventListener('click', function() {
        let obj = new Array(1000000)

        console.log(obj);
    })
</script>

</body>
</html>

우리는 버튼 클릭 시 큰 배열 객체를 생성하고 출력한다. 퍼포먼스 탭에서 확인해보자.

https://miro.medium.com/max/3184/1*1jREoQH7riDx1sT8insi_w.gif

기록을 시작하기 전에 가비지 컬렉터를 실행하면서 콘텐츠의 기본 메모리 라인을 정의해두자. 그다음 버튼을 몇 번 클릭하고 마지막으로 가비지 컬렉터를 한 번 더 실행하자. 기록된 결과를 살펴보면 힙 메모리 곡선이 점점 상승하다가 마지막에 가장 높은 지점을 나타내고 있다. 이 결과의 의미는 매 클릭 시 마다 큰 배열 객체가 브라우저에 의해 저장되고 있고 console.log 때문에 가바지 컬렉터가 수거되지 않았다는 점을 보여준다.

다음, console.log를 제거하고 결과를 보자.

https://miro.medium.com/max/2828/1*TA_BKosGcxLZLFnM0E-dGQ.png

https://miro.medium.com/max/3184/1*BiSxS7N-GeUUl5eRSTQJoQ.gif

그래프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https://miro.medium.com/max/4520/1*iy1gvynSVXNwm2IR3i_sQQ.png

console.log가 제거된 코드에서는 매시간 obj가 생성되고 나서 즉시 사라지는 것을 볼 수 있다. 결과적으로 가비지 컬렉터가 실행될 때 새로운 메모리 라인은 기존 높이와 같은 높이를 유지하게 된다. 이것으로 메모리 누수가 없다는 것을 알 수 있다.

마찬가지로 메모리 탭을 사용해서 다시 확인 할 수 있다.

  • console.log를 사용했을 때

https://miro.medium.com/max/2780/1*ylJnveESj3Qn8OwPhG3Kzg.gif

  • console.log를 사용하지 않았을 때

https://miro.medium.com/max/1400/1*MLWj7C70jdP0ewm_q5voQw.gif

개발 환경일 때 디버그 목적으로 콘솔을 출력할 수 있다. 하지만 실제 환경일 때 가능한 한 콘솔에 데이터를 출력하지 말아야 한다. 그래서 많은 자바스크립트 코딩 스타일 스펙에서는 console.log를 사용하지 않기를 요구하고 있다.

만약 정말 변수 출력을 원한다면 다음과 같이 작성할 수 있다.

if(isDev) {
    console.log(obj)
}

console.log, console.error, console.info, console.dir 등등 실제 환경에서 불필요한 변수를 출력하는 것을 사용하지 말야아 한다.

5. 해제 하지 않은 타이머

만약 타이머를 해제하지 않는 것도 메모리 누수의 원인이 될 수 있다.

다음 예제 코드를 살펴보자.

<!DOCTYPE html>
<html lang="en">
<head>
  <meta charset="UTF-8">
  <meta http-equiv="X-UA-Compatible" content="IE=edge">
  <meta name="viewport" content="width=device-width, initial-scale=1.0">
  <title>Document</title>
</head>
<body>
  <button>start a timer</button>
<script>

    function fn1() {
        let largeObj = new Array(100000)

        setInterval(() => {
            let myObj = largeObj
        }, 1000)
    }

    document.querySelector('button')
      .addEventListener('click', function() {
        fn1()
    })
</script>

</body>
</html>

fn1함수는 버튼이 클릭 된 후에 실행되었다. fn1함수는 largeObj큰 배열을 생성하고 동시에 setInterval 타이머를 생성했다. 타이머의 콜백은 largeObj를 참조하는데 여기까지 전체 메모리 할당을 살펴보자.

https://miro.medium.com/max/2862/1*p_u9R_4PSnl7okcaWsX30A.gif

https://miro.medium.com/max/4532/1*DYe3QqdnNeShZIwRUihshA.png

버튼 클릭은 fn1함수를 실행시키고 함수의 실행 컨텍스트가 종료된다. 그리고 함수 바디의 지역 변수들은 해제된다. 하지만 사진의 기록 결과를 살펴보면 메모리 누수가 보이고 즉, 마지막 메모리 곡선은 기본 높이보다 더 높은 높이를 보여준다.

메모리 탭에서 다시 확인해보자.

https://miro.medium.com/max/2814/1*Q9lAqVdu2OR3qFcOyQT7TA.gif

버튼 클릭 후에 동적 메모리 할당 그래프에서 파란색 바를 볼 수 있다. 이것은 브라우저가 메모리의 한 부분을 largeObj변수에 할당했다는 것을 의미한다. 하지만 이 메모리의 한 부분은 다음에 해지 되지 않았다. 즉, 메모리 누수가 발생했다는 것을 알 수 있다.

setInterval 콜백 함수가 largetObj를 참조하고 타이머가 해제되지 않았기 때문에 largeObj의 메모리가 해제되지 않았다.

어떻게 이 문제를 해결할 수 있을까? 우리는 딱 3번만 타이머가 실행되길 원한다고 가정해보자. 그러면 다음과 같이 코드를 변형할 수 있다.

<body>
    <button>start a timer</button>
    <script>
      function fn1() {
        let largeObj = new Array(100000);
        let index = 0;

        let timer = setInterval(() => {
          if (index === 3) clearInterval(timer);
          let myObj = largeObj;
          index++;
        }, 1000);
      }

      document.querySelector("button").addEventListener("click", function () {
        fn1();
      });
    </script>
  </body>

그 후에 테스트를 진행해보면 다음과 같다.

https://miro.medium.com/max/2860/1*BYFmMhTKCaLs8_TwsJnxiA.gif

https://miro.medium.com/max/4484/1*-x6JFWASu-mR6lsIqGKwKA.png

기록 결과를 살펴보면 마지막 메모리 곡선이 처음 기본 곡선 높이와 동일한 것을 확인할 수 있다. 이것으로 메모리 누수가 발생하지 않았다는 것을 알 수 있다.

결론

프로젝트 개발을 진행하면서 메모리 누수 같은 몇몇 성능 문제를 접한다면 이 글에서 언급했던 다음 다섯 가지 상황을 문제 해결에 활용할 수 있고 문제를 찾아 해결책을 제시 할 수 있다.

자바스크립트 가비지 컬렉션이 자동으로 이루어지지만 특정 변수들의 메모리를 수동으로 해제하는 일이 필요하다. 예를 들자면, 더 필요하지 않은 변수가 외부 변수에 의해 참조되고 있어 메모리가 해제될 수 없을 때 null을 할당해서 다음 가비지 컬렉션이 동작할 때 메모리를 해제할 수 있다.